건강칼럼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칼럼

제목

[코/목/귀 상담소] 피곤하면 붓는 ‘편도선’, 수술까지 필요한 경우는?

이비인후과 전문의 권오진 원장(핑이비인후과의원)과 하이닥이 함께하는 [코/목/귀 상담소]. 하이닥 상담의사가 코, 목, 귀 관련 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풀어 드립니다.피곤하고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왜 편도선이 붓는 것일까 편도선은 목 안에 위치한 면역기관으로, 외부공기 속의 세균 등 이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몸 상태가 안 좋아 면역 기능이 떨어지면 외부 공격에 취약해져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된다. 이와 같이 편도선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궁금증을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사 권오진 원장(핑이비인후과의원)이 풀어준다.

편도q. 편도는 우리 몸 가운데 정확히 어디에 위치해 있나요편도는 우리 몸에 크게 3군데에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구개편도, 설편도, 인두편도로 나뉘어집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편도는 구개편도를 말하는 것으로, 입을 크게 벌렸을 때 목젖 양 옆에 도토리나 밤알 정도 크기로 보이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설편도는 혀뿌리에, 인두편도는 코와 목젖 사이에 있으며 아데노이드라고도 불립니다. 설편도와 인두편도는 직접 육안으로 관찰하기는 힘든 위치에 있습니다. q. 편도선 관련 질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흔히 말하는 편도, 즉 구개편도와 연관되어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급성 편도선염, 편도주위농양, 편도결석 등이 있습니다. 급성 편도선염은 구개편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생겨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대부분 39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심한 인후통, 근육통이 동반됩니다. 치료는 항생제와 진통해열제를 7~10일 정도 투여하게 됩니다. 편도주위농양은 대개 급성 편도선염의 합병증으로 생깁니다. 편도에 생긴 감염이 편도를 둘러싸고 있는 막을 뚫고 퍼지면서 편도 주위에 농양이 형성하는 질환을 편도주위농양이라고 합니다. 치료는 항생제와 진통해열제를 사용하며 약물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농양 주위를 절개하여 배농을 하게 됩니다. 편도결석은 구개편도의 표면에 있는 편도와라고 하는 틈새에 음식 찌꺼기가 끼고 세균들과 함께 뭉치면서 석회화된 하얀색이나 노란색으로 보이는 알갱이를 말합니다. q. 왜 편도결석이 있으면 입 냄새가 나죠앞서 설명 드렸듯이 구개편도의 표면에 있는 편도와라는 홈에 음식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 석회화된 것이 편도결석입니다. 음식이 부패하면 심한 악취가 나듯 편도결석 역시 음식이 부패한 덩어리이므로 악취가 나는 것입니다. 이런 악취가 입 냄새, 구취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또한 크기가 큰 편도결석은 목 이물감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편도결석q. 입 냄새가 심한데 저도 편도결석일까요입 냄새가 심해 편도결석을 의심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편도결석 외에도 역류성 식도염, 충치 및 치주염, 구강건조증 등이 입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여성의 생리기나 공복 및 기상 직후와 같은 상황에서는 건강상의 문제가 없어도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q. 어떤 경우에 편도선 수술까지 권하나요편도 전체를 절제하여 제거하는 편도선 절제술을 고려해야 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준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므로 환자의 상황이나 요구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흔한 수술 이유는 반복적인 편도선염입니다. 일년에 7회이상, 2년 동안 매년 5회 이상 혹은 3년 동안 매년 3회 이상 급성 편도선염을 앓고, 감염 때마다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을 권고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목이 아프면 편도에 염증이 생겼다고 오해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단순 인후두염을 편도선염으로 혼돈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급성 편도선염에 의한 목 통증이 정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반복적인 편도선염 외에 주된 편도선 수술의 원인으로는 상기도 폐쇄가 있습니다. 편도가 커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될 경우 편도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심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소아들의 경우 특히 더 편도절제술을 권합니다. 방치할 경우 성장지연이나 학습장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심한 편도결석이나 편도주위농양, 드물게는 편도 림프종이 의심되는 경우에도 수술을 권합니다.<fun fact : 관상으로도 편도선 수술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이비인후과 의사들은 관상만으로도 환자가 편도선 수술이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형 얼굴이라 하여, 얼굴은 길고 턱은 후방으로 치우쳐져 있으며, 치열이 고르지 못한 얼굴을 말합니다. 구개편도와 인두편도인 아데노이드가 커서 오랜 기간 구강호흡을 하면 얼굴형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앞서 설명 드렸듯이 구개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자녀의 수술을 망설이는 보호자라면 아이가 크며 치열이 엉망이 되고 얼굴이 아데노이드형으로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수술을 고려 해시길 바랍니다.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권오진 원장 (핑이비인후과의원 이비인후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