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보존적인 요법으로 염증 상태는 상당히 호전시킬 수 있지만, 대부분의 만성 중이염은 수술을 해야 완지될 수 있습니다.
염증의범위와 정도에 따라 수술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염증이 경미한 경우는 귀 안쪽으로만 수술(고막성형술, 고실성형술)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농이 나왔던 오래된 염증의 경우에는 대개 귀 뒤에 5cm 정도의 피부를 절개하고 유양통과 중이에 대한 수술(유양통삭개술 및 고실성형술)을 같이 합니다.
고막성형술, 고실성형술의 경우는 국소 마취(귀만 주사로 마취)로 수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건이 나쁜 고막성형술, 고실성형술의 경우와 유양통삭개술 및 고실성형술의 경우는 대개 전신 마추하에 시행합니다.
중이염 수술 부위에는 안면신경, 달팽이관, 뇌, 큰 혈관등 휘험 한 구조물이 많아 수술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면서 조심스럽게 수술해야 하므로 수술시간이 많이 걸리며(고막성형술, 고실성형술은 대개 1~2시간, 유양 삭개술 및 고실성형술은 대개 4~6시간), 병의 덩도에 따라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병변이 많이 심할 경우에는 전신 마취하에 수술해야 하고 장기간의 입원이 필요하므로 다학병원 등의 전문 병원으로 보대드리게 됩니다.
고막성형술, 고실성형술의 경우에는 수술 후 2~4일째, 유양동삭개술 및 고실성형술의 경우는 수술 후 4~6일째 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원 후에는 2~3일 간격으로 수주(병이 매우 심한 경우는 수개월)동안 외래 통원 치료를 받아야 하고 수술 후 2~3주쯤 귀안에 넣은 거즈 또는 다른 물질(Gelfoam)을 뽑습니다.
그 뒤에도 정기적으로 1년에 2~4번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너무 심하거나, 진주종에 의해 이소골이 많이 파괴되어 있는 경우는 염증을 제거하면서 고막을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