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전문의 권오진 원장(핑이비인후과의원)과 하이닥이 함께하는 [코/목/귀 상담소]. 하이닥 상담의사가 코, 목, 귀 관련 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풀어 드립니다.최근 오미크론 확산세로 인해 기침이나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목에 가래가 낀 듯 답답하고 목 부위가 불편한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제일 먼저 코로나19를 의심한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인후두 역류증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이다. 조금은 생소한 ‘인후두 역류증’에 대해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사 권오진 원장(핑이비인후과의원)이 설명한다.
q. 인후두 역류증이 뭔가요위와 식도 사이에는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괄약근이 존재하는데, 이 괄약근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위산이 위쪽으로 역류하여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질환 가운데 위산이 식도에 염증과 증상을 유발하면 ‘역류성 식도염’, 인후두에 유발하면 ‘인후두 역류증’이라고 합니다. 흔히들 가슴쓰림이나 속쓰림 등의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이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하지만, 절대 임의로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내리면 안 됩니다. 인후두 역류증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역류성 식도염이 심해지면 인후두 역류증으로 이어지는 건가요위산은 식도를 지나야 인후두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흔히들 두 질환이 동시에 발병하거나 혹은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되면 인후두 역류증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인후두 역류증은 단독으로 발병합니다. 식도에 비해 인후두 점막이 위산에 더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소량의 위산에도 인후두 역류증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역류성 식도염과 인후두 역류증의 차이점이 뭔가요발생기전은 같더라도 두 질환 간의 증상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인 속쓰림이나 가슴쓰림 등의 증상은 인후두 역류증에서 가장 흔하게 관찰되는 증상이 아닙니다. 대신 가래가 낀 듯한 목 이물감, 음성변화, 헛기침 등이 인후두 역류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들을 구별하는 방법이 있나요보통 기침이 8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 기침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성 기침의 3대 원인으로는 기관지 천식, 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후군 그리고 위산 역류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이나 인후두 역류증 등이 있습니다. 물론 검사를 통해 각각을 구별하고 진단할 수 있지만 증상으로도 어느 정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후비루 증후군은 콧물이 뒤로 넘어가 목에 고여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코 불편감을 같이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콧물을 가래처럼 자주 뱉게 됩니다. 반면 기관지 천식의 경우 주로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을 호소하며, 찬 공기나 매연과 같은 공기적 자극에 기침이 악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알레르기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 또는 아토피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인후두 역류증의 경우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인 경우가 많으나 속쓰림이나 목 이물감, 음성변화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인후두 역류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인후두 역류증은 우선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조절이 우선시 됩니다. 위산 역류를 악화시키는 커피, 술, 초콜릿, 탄산음료 그리고 고지방식을 피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며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후 2시간 정도는 눕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시도하게 되는데 주로 위산을 줄여주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와 위장관 운동 조절제를 2개월 이상 사용합니다. 인후두 역류증을 방치하면 만성 후두염이나 편도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후두에 접촉성 육아종이나 궤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fun fact : 킁킁대는 틱 증상이 인후두 역류증 때문>인후두 역류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목 이물감입니다. 흔히들 이 증상을 ‘목에 가래가 있는데 뱉어지지는 않는다’고 표현합니다. 이런 불편한 목 이물감으로 인해 계속 목을 킁킁 가다듬다 보면 버릇이 돼 틱(tic) 장애로 오해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만일 지속적으로 목을 킁킁대는 음성 틱 증상이 관찰되는 경우 인후두 역류증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권오진 원장 (핑이비인후과의원 이비인후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