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칼럼

제목

“콜록콜록”…감기 아닌데 기침 나오는 이유는?

감기에 걸린 것도 아닌데 자꾸 기침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다른 질환이나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감기가 아닌데 기침이 나온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기침이 나오는 이유기침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전의 하나로, 기도의 자극에 의한 반사작용이다. 순간적으로 매우 강하고 빠르게 숨을 내쉬어 기도 내로 이물질이 흡인되는 것을 방지하고, 과도한 기도 분비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킨다. 기도의 자극은 외부 물질의 흡입이나 내부 분비물의 축적, 기도의 염증이나 협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심한 기침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가래가 나오고 숨이 차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기침 특징에 따라 원인 질환 유추해 볼 수 있어기침은 특징에 따라 원인 질환을 예상해 볼 수 있다. 가래 없이 나오는 건조한 기침은 주로 기관지의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한다. 천식, 알레르기 등이 대표적이다. 가래와 함께 나오는 기침은 비인두나 기관지의 점액을 제거하기 위한 반응이다. 감기나 만성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다. 가래 섞인 기침과 함께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에 고인 콧물이 가래처럼 나온다면 후비루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밤에 기침이 심해지고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난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수 있다.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근육이 느슨해져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넘어오면서 자극하면 기침이 발생한다. 마른기침이 갑작스럽게 발작적으로 나온다면 천식이나 기관지 경련 등을 의심해 봐야 한다. 찬 공기나 담배 연기 등에 노출되면 기침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심하면 토를 하거나 숨이 차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기침이 나온다면 심리적인 원인 때문에 발생하는 신경성 기침일 수 있다. 이러한 기침은 정신적인 요인에 반응하는 것으로, 심리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