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클리닉


귀클리닉

홈으로_이비인후과클리닉_귀클리닉

이명은 귀 질환의 가장 흔한 증상

갑자기 귀에서 ‘윙’하는 소리나 바람소리 또는 매미소리 등이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기계 돌아가는 시끄러운 소리나 매우 날카로운 소리가 나서 몹시 괴로울 수도 있는데 이를 일명 이명 또는 귀울음이라고도 합니다.

이명은 외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귓속이나 머리 속에서 들리는 소리를 느끼는 것입니다.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이명은 90% 이상의 일반인들도 경험하는 것으로 병적인 상태가 아닙니다.

‘윙’하는 소리, 매미 소리, 풀벌레 소리, 바람 소리, 기계 돌아가는 소리, 맥박 소리, 휘파람 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가 들린다고 표현하며, 여러 소리가 와글와글 섞여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은 왜 생기나?

이명을 느끼는 환자의 60%정도는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과로와 스트레스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귀 주변을 지나가는 혈관에서 나는 소리나 귀와 목 주변의 근육 수축 혹은 경련에 의한 소리, 턱관절 기능장애, 이관 기능장애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명은 체계적 검사와 전문의 진단이 우선

우선 이명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받고 특별한 질환과 연관된 이명은 우선 그 질환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특정 질환과 연관 없는 대부분의 이명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명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

치료를 받은 이명 환자의 25%는 증상이 매우 호전되고, 50%는 어느 정도 호전되며, 나머지는 치료에 별 호전이 없는 것으로 적극적으로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명에 대한 치료법이 뚜렷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지만, 최근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치료법은 약물요법, 긴장완화를 위한 상담요법, 보청기요법, 이명 재활훈련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1 약물요법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은 없지만, 이명에 동반된 증상을 줄여 줍니다. 원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먼저 치료하며,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 등은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상담기법
환자의 긴장감, 불안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보청기요법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된 환자에게 일부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명 차폐기(이명과 같은 주파수의 소음을 내는 차폐기를 사용하여 환자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방법)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4 이명 재활훈련
소음발생기를 사용하여 이명의 강도보다 낮은 강도의 음자극을 지속적 으로 주어서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합니다. 궁극적으로 환자 자신이 일상 생활에서 이명을 잊고 지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명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1. 소음을 피하도록 합니다.
  2. 큰소리에 노출되기 쉬운 공사장, 나이트 클럽 등의 장소를 자주 출입하는 것을 삼가합니다.
  3. 근무환경이 소음이 심하다면, 소음차폐용 귀마개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4. 소음의 크기가 80db을 초과하면 청신경세포의 파괴가 생기고 이명과 난청이 생기므로 헤드폰으로 음악을 크게 듣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5. 다른 질병으로 진료를 받을 때 이명 증상이 있음을 알려, 이명을 악화시킬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