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클리닉


귀클리닉

홈으로_이비인후과클리닉_귀클리닉

보청기의 역할



보청기는 소리성분을 선택적으로 증폭시켜 환자 개개인의 손상된 청력을 보완하여 주는 기기입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으로 소리전달에 문제가 있는 전음성 난청에서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보청기의 역할

보청기는 수술로 치료를 할 수 없는 난청을 극복하고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의사소통을 자유롭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기구로 단순히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다양한 소음 속에서 듣고자 하는 소리를 잘 알아 들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의료보조기입니다.

소음성 난청, 노인성 난청, 선천성 난청, 유전성 난청, 돌발성 난청, 외상성 난청 등 다양한 원인을 가진 난청 환자에서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보청기는 각 개인마다 청력의 정도와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청력검사를 통해 보청기 처방을 받아 사용하고 관리해야 가장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선택 시 고려사항

  1. 우선은 이비인후과 의사로부터 진찰을 받고 보청기가 본인의 난청에 적합한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전반적으로 난청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청력검사를 합니다.
→우선 자세한 난청에 대한 문진을 한 후에 귀 검사와 청력검사 및 방사선 검사를 시행합니다.
→중이염, 이경화증, 혹은 선천성 중이 기형 등으로 인해 전음성 난청이 있으면 이를 수술로 치료합니다.

이러한 치료의 효과가 별다른 진전이 없거나, 감각신경성 난청 등에서와 같이 수술적으로 청력회복이 불가능할 때에는 보청기의 사용을 고려하게 됩니다.

보청기 구조와 종류

보청기의 기본구조는 마이크로폰, 증폭기, 스피커로 이루어집니다. 외부소리를 마이크로폰으로 받아들여서 증폭기를 통해서 환자의 청력상태에 맞게 음의 크기를 조절한 후에 소형 스피커를 통해서 고막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보청기 종류는 전달방식과 증폭방식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구조와 종류
전달방식 일반 보청기: 귀걸이형/ 귓속형/ 고막형/ 안경형/ 주머니형
특수 보청기: 골도형/ 크로스형/ 주파수변조형/ 인공와우
증폭방식 아날로그: 증폭, 조절 모두 아날로그
프로그램형: 증폭은 아날로그. 조절은 디지털
디지털: 증폭, 조절 모두 디지털

보청기 선택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고르는 것은 이비인후과 전문의 및 청각전문가 도움으로 가능합니다. 일단 보청기를 선택하게 되면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조정을 해줍니다. 보청기를 한쪽만 사용할지 양쪽 귀 모두에 사용할지도 전문가가 결정하게 됩니다.

양쪽 귀 모두 청력 손실이 있다면 보청기를 양쪽에 사용하게 되며, 양쪽을 착용하면 사람들과의 대화를 쉽게 이해하고 시끄러운 상황에서도 더 잘 들을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