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검사안내


귀검사안내

홈으로_이비인후과검사안내_귀검사안내

1보청기 검사

귀에 대한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안경을 맞추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력검사를 하여야 하며, 눈의 질환이 없는지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청력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귀에 대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청각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은 매우 많습니다. 그 중에서 일단 약이나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에는 보청기보다는 치료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이 중이염입니다. 성인들 중에는 만성중이명으로 난청이 있는 환자들은 수술로 염증을 제거해야만 청렬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저희 클리닉에서는 만성중이염에 대한 수술장비를 갖추고 활발한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고막소견이 정상인 감각신경성 난청인 경우네는 보청기의 착용이 필요합니다.

난청 측정

난청의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순음청력검사와 언어청력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주파수별로 어느정도의 난청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말소리를 얼마나 알아들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청력검사를 시행할 때 가장 어려운 대상은 말을 못하는 아기나 어린이입니다. 소리에 대한 반응을 잘 표현하지 못하므로 검사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희 클리닉에서는 이음향방사검사와 청성뇌간유발전위검사를 통해서 객관적인 청력검사를 통하여 영유아들의 청력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

저희 클리닉에서는 정밀한 청력검사 후에 보청기에 대한 상담을 실시하여 본인의 청력에 맞는 보청기를 맞추어 드립니다. 사람마다 귀의 모양이 다르므로 귀의 본을 뜬 다음 1주 후에 다시 방문하여 자신의 귀에 맞는 보청기를 착용하게 됩니다. 컴퓨터에 의해 환자의 청력에 맞게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실제생활에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후에 1주에 1번씩 두번정도 보청기 적합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때 본인이 느낀 불편함이나 잘 맞지 않는 청력을 수정하므로 최적의 상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